안과

메인화면_진료정보_진료정보_안과

안검염


안검염은 눈꺼풀에 생긴 염증으로 노인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눈꺼풀 안쪽에 있는 지방샘이 노폐물이나 세균에 막혀 기름이 배출되지 못해 생기는 염증으로 '눈꺼풀 여드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염증 원인

염증 원인은 비감염성과 세균 감염으로 발생
비감염성(안구건조증) 눈꺼풀은 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속눈썹이 있는 모낭, 기름과 점액을 분비하는 특별한 선들이 눈의 윤활을 돕고 있습니다. 이런 눈꺼풀 기능이 방해를 받으면(안구건조증) 안검염이 생기게 됩니다.
감염성 감염성인 경우 가장 많은 원인균은 포도상구균이며 지루성 피부염이 주 원인이 됩니다.
면역력 저하 과로, 스트레스, 영양결핍, 수면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경우에도 자주 발병합니다.
생활습관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곳에서 오랫동안 근무하거나 청결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자주 만지면 안검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화장을 하는 여자분들은 화장을 깨끗이 지우지 않아 발생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속눈썹 문신을 할 경우 지방샘에 손상을 주어 안검염이 심해질 수 있으며 상처, 알레르기, 헤어 스프레이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검염의 증상

안검염에 걸리면 눈꺼풀이 빨갛게 붓고 눈꺼풀 피부가 비늘처럼 하얗게 일어나며 눈곱이 많이 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속눈썹 모낭과 눈꺼풀 지방샘까지 침투한 염증으로 인해 속눈썹이 빠지기도 하며 이것이 심해지면 만성 안구건조증으로 악화됩니다.

심하면 세균 독소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각막 가장자리가 하얗게 변하는 ‘각막궤양’이 발생하기도 하며 합병증으로 맥립종, 콩다래끼, 안검외반, 첩모난생(눈썹이 안으로 말려 눈을 찌르는 증상)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안검염의 치료

1 약물로 염증 치료
병원에 가서 안검염 원인이 되는 피지를 짜내는 치료를 받고, 염증은 항생제나 항균제를 사용하여 치료하고, 증세가 나아진 후에도 점안액이나 내복약으로 장기간 치료해야 합니다.
2 증상 완화와 재발 방지를 위해 눈 청결관리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지만 눈과 눈썹, 머리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눈 화장을 피하며 면봉을 이용해 눈 주위를 닦는 것이 좋습니다. 증세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항상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5분 동안 눈은 감은 상태에서 따뜻한 물을 적신 깨끗한 수건으로 가피나 기름 덩어리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2.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자주 씻고 머리와 눈썹도 깨끗이 해야 합니다.
  3. 외출 후에는 눈꺼풀 위에 따뜻한 스팀 타월을 3분 정도 올려 막힌 눈물샘을 열어주고 깨끗한 면봉으로 속눈썹 주변을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4. 과로,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안검염이 재발하기 쉬우므로 평소 몸 상태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