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스트레스가 악화요인
건선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알려졌다고 할 수 없습니다.
현재까지 건선의 원인은 유전적인 원인과 환자의 개인 생활과 관련된 외부 환경적인 요인의 복합 작용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상기도 염증, 피부자극과 건조, 약물에 의해 악화되기도 합니다.
건선진단은 전문의의 임상적 진단으로 가능
피부병은 다른 내부 장기의 질환과 달리 피부에 나타나므로 눈으로 그 모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 진단에서는 병변의 모양, 병변이 생긴 장소, 병의 경과와 병력 등이 진단에 가장 필수적입니다.
즉, 좁쌀 크기로 시작하는 피부 위로 돌출된 발진, 발진의 붉은 색조, 발진 위에 덮인 새하얀 피부 각질, 쉽게 벗겨져 나가는 피부 각질, 점차 두꺼워지는 피부, 그리고 심하지 않은 가려움증 등입니다. 이러한 발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기가 커지거나 주위의 발진과 합쳐져 큰 병변이 됩니다. 이와 같은 전형적인 모양을 가지는 경우 판상형 건선이라고 하며, 동전 크기의 경우 화폐상 건선이라고 하고 큰 것은 대판상 건선이라고 합니다.
건선은 관절염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어 경과 관찰 필요
건선의 경과가 호전되는가 악화되는가는 가장 중요한 세가지를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 피부 위에 덮인 피부 각질의 감소 정도.
- 붉은색의 정도가 옅어지는가의 여부.
- 건선 부위 피부 두께의 정도를 본 후 결정.
그리고, 병이 침범한 피부의 크기가 피부 전체 중 어느 정도를 차지하느냐도 물론 중요합니다.
건선 환자에게 관절염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건선이 피부에만 생기는 병으로 생각되었으나 1950년대 이후 건선 환자에게 독특하게 생기는 관절염이 알려져 이를 건선 관절염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건선 관절염 소견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손, 발가락의 관절 중 일부좌우 비대칭적으로 침범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건선 병변이 눈꺼풀이나 결막에 나타나 결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증 건선에서는 순환 장애로 인하여 발목이 부어오르거나 전신 부종이 오는 경우가 드물지 않습니다.
건선치료는 약물치료(연고, 복용약)와 광선요법
대표적인 치료법에는 대개 세 종류가 있습니다. 즉 연고와 같은 국소제를 바르는 법, 광선치료와 엑시머 레이저치료법, 그리고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대개 바르는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며,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심해지면 먹는 약과 함께 광선치료 또는 엑시머 레이저 치료를 하게 됩니다.
건선은 여름에 일광욕을 하면 좋아집니다. 하지만 과다한 양의 태양광선은 오히려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광선치료는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적당한 양의 광선 강도로 피부에 조사하는 치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