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외과

메인화면_진료정보_진료정보_흉부외과
심장은 보통 주먹만 하고 크기는 12cm, 약 300g의 무게가 나갑니다. 심장이란 한마디로 인체의 모터나 엔진에 해당하는 기관입니다. 어떤 기계나 마찬가지로 인체가 원활하게 돌아가고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으려면 에너지의 공급이 필수적입니다.

2심장의 기능

심장이 하는 일은 혈액 공급을 필요로 하는 전신의 장기에 혈액을 규칙적으로, 적절하게 보내어 주는 것입니다. 성인의 경우 1분에 약 60~70회정도로 심장이 뛰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격렬할 때는 그 보다 심장박동이 더 빨라지고 평상시보다 8배나 많은 혈액이 순환됩니다. 심장이 이렇게 펌프질을 하는 이유는 우리 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서 입니다.
심장이 펌프질을 할 때 즉, 수축, 이완을 할 때의 압력에 의해 혈액이 혈관을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이 때 심장이 수축, 이완할 때의 압력을 혈압이라고 부릅니다.
일분에 5ℓ의 혈액을 뿜어내고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최대 30ℓ까지 방출이 됩니다.

3심장의 구조와 혈액순환

심장은 심내막, 심근, 심외막 등 3층의 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장은 중격에 의해 좌우로 나누어지며 지고 2개의 방과 2개의 실로 되어 있습니다.
위쪽 방인 심방이고 아래쪽은 심실로 우심방, 우심실, 좌심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방과 실을 연결하는 곳은 혈액이 거꾸로 흐르지 않도록 열고 닫는 문의 역할을 하는 판막이 있습니다. 심장의 각 방과 실은 인체의 혈액순환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장이 수축할 때 심실의 혈액은 동맥을 통해 심장 밖으로 나가고 심장이 이완될 때 정맥을 통해 혈액이 심방으로 들어오게 되는 과정을 평생동안 쉬지않고 하게 됩니다.